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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퇴근기록기, 똑똑한 근태관리시스템으로 진화되다

보안마니아 2024. 10. 16. 11:29

지문인식기를 활용한 근태관리, 출입통제시스템

 

 

직원들의 출퇴근시간 관리를 위해
종이카드를 이용해서 출/퇴근을 체크하던 기기를
출퇴근기록기라고 명칭했습니다.
일명 '타임레코더', '타각기',
'펀칭기'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매월 1인당 종이카드 1장씩을 사용해서
출/퇴근시간을 종이카드에 찍고,
월말에 수작업으로 근무시간을 집계하여
급여를 지급했습니다.
물론, 지각이나 결근 체크도 수작업으로
구분했습니다.
소모품으로는 종이카드와 프린트 리본이나
잉크가 필요했습니다.

출퇴근기록기는 단순히 출근, 퇴근시간을
기록하여 수작업으로 집계하는 수준이었다면,
근태관리시스템은 출근, 퇴근, 지각, 조퇴, 결근,
연장근무, 야근, 휴가 등을
다양하게 집계하고 운영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종 보고서출력이 가능합니다.

 

 

 

직원들의 근태현황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고, 타지역에서 체크한 근태현황을
본사에서 실시간으로 통합관리도 가능합니다.

일반기업에서는 근태관리시스템이라 칭하고,
관공서에서는 초과근무시스템이라 칭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출퇴근기록기를 이용한 근태관리보다는
생체인식장비를 이용해서 체크하고,
근태관리프로그램으로 근무시간을 집계해서
엑셀파일로 출력하거나,
회계프로그램, ERP 같은 시스템에 연동하여
급여를 지급하는 시스템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근태관리시스템과 출입통제시스템을
함께 도입하는게 일반적입니다.
동일한 단말기로 출퇴근도 관리하고 출입문에
도어락 장치를 설치하여,
외부인 출입통제나 주요 시설보호를 위해
함께 도입되고 있습니다.

시대가 흐르고 첨단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출퇴근기록기 시장도 많은 발전과 변화가
있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근태관리시스템

 

(종이카드)출퇴근기록기 -> 바코드 리더기 ->
마그네틱 카드리더기 -> RF 비접촉 리더기 ->
지문인식기를 시작으로
각종 생체인식장비(얼굴, 홍채 등)를
활용한 최첨단 시스템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생체인식장비 중에 지문인식기 사용이
가장 보편화 되어 있고,
최근에는 얼굴인식기, 홍채인식 등의 도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예전에 사용하던 출퇴근기록기가
근태관리시스템으로 발전되었고,
최근에는 단순 근태관리가 아닌
주52시간 근무제에 맞게
최적화된 시스템까지 개발되었습니다.

근태관리시스템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이 글을 작성합니다.
아래 내용을 참조해 주세요!


 

모바일카드 출입통제, 근태관리시스템

 

 

■ 근태관리시스템

근태관리시스템은 기존의 출퇴근기록기,
마그네틱카드 또는 바코드 시스템의
문제점(대리체크, 수작업 정산시간소요,
출근시간 정체, Error, 소모품필요 등)을
보완하여 관리업무의 효율성을 높인
시스템이다.

특히, 근태관리시스템과 엑셀연동,
기업ERP 및 관공서 인사관리시스템의
연계가 가능하다.
관공서, 대기업, 중소기업, 공장,
소형사무실용으로 구분되고,
근태관리, 식수관리, 출입통제시스템과
연동이 가능하다.

또한, 대리출근체크 등 부정행위를 방지하고,
출입자 확인을 위해 영상감지 시스템과
연동이 가능하다.
다양한 근무형태에 맞도록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있으며,
카드리더기나 생체인식장비(지문, 얼굴,
홍채, 정맥 등)와 연동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단말기에 탑재된 기능 키를 이용하여
출근, 퇴근, 외출, 귀사 등의 모드를
구분하여 적용할 수 있다.
카드분실 또는 생체인식 불가 시
비밀번호를 사용할 수 있으며,
디스플레이 장착으로 사용이 편리하다.

 

대내/외적 효과

-신속하고 정확한 집계 및 인력절감 (수작업 → 자동 전산 처리)
-연장 근무의 시비 근절 (사내 분위기 쇄신)
-데이터 분실 우려 근절 (서류 → 데이터 저장, Back-up)
-카드 도용 (대리 출근) 근절
-실시간 근무자 확인 가능 급여 자동 계산 (ERP, 인사 관리 프로그램 연동)

 

 

근태관리시스템 구성도

 

근태관리 프로그램
Attendance Management System(A.M.S)
근태관리 프로그램은 일반기업과 관공서에서
조기출근과 연장(야근)근무시
지문인식기나 카드리더기에 체크하고,
단말기로 부터 전송받은 출퇴근 시간 값을
근거로 하여 근무시간을 집계한다.
산출된 시간 값을 기준으로
근무현황을 일별, 월별 또는 개인별,
부서별로 보고서를 출력하여 수시로 점검하고,
그 결과를 엑셀 파일변환 및 회계프로그램,
ERP 시스템 등과 연계할 수 있도록
개발된 시스템이다.

 

근태관리프로그램(MK-GOS)

 

프로그램 특징

-개인별 인사코드(사용자 등록)
각 직원들의 해당 부서코드와 사번 등을
부여하여, 필요한 정보를 다양하게
출력/조회가 가능하도록 구현한다.
기업의 인사관리 시스템과 연동하여
처리가 가능하다. (Optional)

-근무형태
교대근무 등 다양한 근무형태를 등록하여
각 개개인의 복무일정에 적용되도록 구현한다.

-복무계획표
각 개인별 복무계획을 근무일정과
근무형태에 따라 다양하게 운영관리할 수
있도록 구현한다. (개인별/부서별)
법정 공휴일 또는 회사차원의 휴일을
등록하여 출력/조회시 적용토록 구현한다.

복무계획에 맞추어 실사용자의 출/퇴근 자료를
토대로 하여, 정상근무 시간과 초과근무시간을
자동으로 계산한다.
(기간별, 부서별, 개인별, 전체 조회 및 인쇄가능)

-각종 조회
출퇴근 조회 / 월간실적표 / 지문데이터 저장유무
조회 / 로그데이터 현황 등을
특정 기간별, 조직별, 개인별 등으로
다양하게 조회 및 출력할 수 있도록 구현한다.

-다양한 보고서
각 기업에서 근태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다양한 형태의 보고서 형식을 구현하였으며,
기간별, 전체별, 조직별, 개인별 등으로
다양하게 출력할 수 있도록 구현한다.
직원 등록현황, 출퇴근 기록현황, 일별/월별
근태 실적현황, 조직별/개인별 근무현황 등
다양한 보고서 형식을 구현한다.

-Excel file 변환
모든 보고서 조회 및 보고서를
Excel file로 변환되도록 구현한다.

-선택 추가사항
Log Data 수정: 사용자의 오류로 인해
출/퇴근 입력을 정확히 하지 않았을 경우,
실무 관리자(운영자)에 한하여
출/퇴근 시간을 수정가능하도록 구현한다.

Delete: 중복되거나 잘못된 출퇴근 자료가
있을시 실무관리자에 한해서 출퇴근 시간의
삭제가 가능하도록 구현한다.

 

 

-보고서 종류

 

근태관리시스템 보고서 종류(MK_GOS)

 

 

-다양한 보고서 제공

근태관리시스템-07-보고서보기-개인별근태보고서

 

근태관리시스템-08-보고서보기-일자별근태현황

 

근태관리시스템-09-보고서보기-기간별합산

 

근태관리시스템-10-보고서보기-월간-초과근무보고서일별합계
근태관리시스템-11-보고서보기-월간-초과근무보고서월별합계

 

근태관리시스템-12-보고서보기-일자별-보고서-출력

 

 

 

 

근태관리시스템

근태관리시스템

mksecu.com

 

 

근태관리용으로 설치하는 
카드리더기, 지문인식기, 얼굴인식기(안면인식기), 홍채인식기 등을 활용하여
기존 출입문에 도어락(Door Lock), 퇴실버튼(Exit Device) 등을 추가하여
외부인의 출입을 제어하는 출입통제시스템으로도 호환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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